BackgroundWorker
상상해 보세요, 당신이 학교에서 그림을 그리고 있어요. 그런데 선생님이 숙제도 해오라고 했어요. 그 숙제는 그림을 다 그린 후에 할 수 있는 건데, 친구가 도와준다고 해요. 그 친구가 바로 BackgroundWorker예요. 당신이 그림을 그리는 동안, 친구가 숙제를 미리 시작해서 당신이 그림을 다 그리면 바로 숙제도 다 끝나 있어요. 이렇게 BackgroundWorker는 당신이 다른 일을 하고 있는 동안에도 별도의 일을 할 수 있는 친구와 같아요.
Thread
이번에는 당신이 그림도 그리고, 노래도 부르고 싶어요. 그런데 동시에 두 가지를 할 수는 없잖아요? 그래서 당신은 두 명의 친구를 불렀어요. 하나는 그림을 그려주고, 다른 하나는 노래를 부르는 거예요. 이 친구들이 바로 Thread예요. 각각의 Thread 친구는 동시에 다른 일을 할 수 있어요. 그래서 당신은 그림도 잘 그려지고, 노래도 잘 불리는 것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어요.

위 이미지에서 볼 수 있듯이, BackgroundWorker는 하나의 일을 하는 동안 다른 일도 동시에 진행할 수 있게 도와주는 친구와 같습니다. 첫 번째 장면에서는 아이가 그림을 그리는 동안 옆에서 다른 아이가 숙제를 하고 있어요. Thread는 동시에 여러 일을 할 수 있는 여러 친구들처럼, 다양한 작업을 병렬로 처리할 수 있게 해줍니다. 두 번째 장면에서는 두 명의 친구가 각각 다른 일을 하며 도와주고 있죠.
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!
BackgroundWorker
BackgroundWorker는 .NET 프레임워크의 컴포넌트 중 하나로, 백그라운드 스레드에서 작업을 수행할 때 사용합니다. 주로 UI(사용자 인터페이스)가 반응형으로 유지되어야 할 때 사용되며, 이벤트 기반 프로그래밍 모델을 제공해 비동기 작업을 쉽게 구현할 수 있게 합니다. 예를 들어, 파일 다운로드, 데이터베이스 조회 등 긴 작업을 UI 스레드와 분리하여 수행할 수 있습니다. BackgroundWorker는 작업 시작(DoWork), 진행 상태 보고(ProgressChanged), 작업 완료(RunWorkerCompleted) 등의 이벤트를 제공해 비동기 작업의 생명주기를 관리하기 쉽게 해줍니다.
using System;
using System.ComponentModel;
using System.Threading;
public class Example
{
static void Main()
{
BackgroundWorker worker = new BackgroundWorker();
worker.DoWork += (sender, e) =>
{
Console.WriteLine("작업 시작");
// 긴 작업을 여기에 실행
Thread.Sleep(5000); // 예를 들어, 5초 동안 대기
Console.WriteLine("작업 끝");
};
worker.RunWorkerCompleted += (sender, e) =>
{
Console.WriteLine("작업 완료");
};
worker.RunWorkerAsync(); // 비동기 실행
Console.WriteLine("메인 스레드 계속 실행");
Console.ReadLine();
}
}
Thread
Thread는 .NET에서 스레드를 직접 관리할 때 사용하는 기본 단위입니다. Thread를 사용하면 더 세밀한 제어가 가능하지만, 스레드 생명주기 관리, 동기화 등을 직접 해야 하기 때문에 복잡성이 증가합니다. Thread는 낮은 수준의 작업에 적합하며, 직접 스레드를 생성하고 시작(Start), 중지(Abort), 일시 중지(Suspend) 및 재개(Resume) 등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.
using System;
using System.Threading;
public class Example
{
static void Main()
{
Thread thread = new Thread(new ThreadStart(DoWork));
thread.Start(); // 스레드 시작
Console.WriteLine("메인 스레드 계속 실행");
thread.Join(); // 스레드 작업이 끝날 때까지 대기
Console.WriteLine("스레드 작업 완료");
}
static void DoWork()
{
Console.WriteLine("작업 시작");
// 긴 작업을 여기에 실행
Thread.Sleep(5000); // 예를 들어, 5초 동안 대기
Console.WriteLine("작업 끝");
}
}
위에서 봤듯이, Thread와 BackgroundWorker는 둘 다 비슷한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.
하지만 사용 방법과 적용 분야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.
Thread 클래스
Thread는 기본적으로 동시에 여러 작업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. 이를 통해, 프로그램이 다른 작업을 기다리지 않고 계속 실행될 수 있습니다.
간단하게 말해서, Thread를 사용하면 프로그램의 여러 부분을 동시에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한 스레드에서 데이터를 다운로드하는 동안 다른 스레드에서는 사용자 입력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.
Thread는 배경에서 실행될 수도 있고, 애플리케이션이 종료될 때까지 실행될 수도 있습니다. 이는 애플리케이션의 필요에 따라 설정할 수 있습니다.
BackgroundWorker 클래스
BackgroundWorker는 Thread를 기반으로 하지만, 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(UI)와 상호 작용하는 작업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.
이 클래스는 작업이 완료되었을 때 UI에 결과를 쉽게 반영할 수 있게 해줍니다. 이는 DoWork 이벤트에서 작업을 처리하고, RunWorkerCompleted 이벤트에서 작업의 결과를 UI에 반영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.
BackgroundWorker는 특히 UI가 있는 애플리케이션에서 긴 작업을 배경에서 실행할 때 유용합니다. 이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이 멈추지 않고 사용자와 계속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.
어떤 것을 사용해야 할까요?
만약 여러분이 지속적으로 실행되어야 하는 작업을 다루고 있다면, Thread가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. Thread는 복잡한 백엔드 작업에 적합합니다.
반면에, 작업의 결과를 UI에 반영해야 하거나 UI를 차단하지 않으면서 데이터를 로딩해야 하는 경우 BackgroundWorker를 사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. BackgroundWorker는 UI 작업과의 상호 작용을 더 쉽게 만들어 줍니다.
간단히 말해서, 두 클래스 모두 여러분의 애플리케이션에서 동시에 여러 작업을 처리할 수 있게 해줍니다. 그러나 각각의 클래스는 조금 다른 시나리오에 더 적합합니다. 여러분의 필요에 맞게 적절한 도구를 선택하세요.
<참고 자료>
https://www.codeproject.com/Articles/628237/Thread-vs-BackgroundWorker
'C#' 카테고리의 다른 글
| [C#] 프로젝트 참조와 싱글톤 패턴의 차이 (0) | 2024.06.02 |
|---|---|
| [C#] Partial 메소드 란? (0) | 2024.05.09 |
| [C#] init 접근자 란? (2) | 2024.05.07 |
| [C#] Sealed 클래스 (0) | 2024.04.15 |
| [C#] BackgroundWorker 클래스 (0) | 2024.04.11 |